10월/ 감귤이 무르익어 가는 향긋한 계절


90%정도 착색이 되었습니다. 빠르면 10월 말부턴 딸수 있을것 같네요~ 요즘 하루가 다르게 물들고 있어요,나무속에 있는 열매들은 좀 파랗구요~



많은 비에 스트레스 받은 우리 귤.농부의 속이 타네요 ㅜㅜ


요즘 귤들이 이렇게 무수히 많이 갈라집니다. 열과 현상 입니다. 수분스트레스 라고하네요.. 속의 알맹이의 성장속도를 껍질이 따라가지못해 이런 현상이 일어납니다. 처음엔 서너개씩 갈라 졌는데 많은 비가 온 탓이기도 하구요. 지식이 부족한 농부는 갈라지는 열매를 계속 따주었지요.



농약없는 농장을 지키는 든든한 해충포획기!


친환경 농가 들에게 무상으로 지원해준 "해충포획기" 입니다^^태양열 을 충전해서 밤 에만 불을 밝히는 기구이지요~ 밤 에 불 이켜지면 2km정도까지 해충이 불빛을 따라 모여 듭니다.



인고의 시간을 거쳐야 비로서 열매는 가치를 지닙니다.


모든 열매는 인고의 시간을 거처야만 맛있는 열매로 거듭나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인간의 마음은 늘 조바심이 나고 염려를 합니다^^ 한바탕 휩쓸고 지나간 태풍 "곤파스" 에 이어 "말로 "라는 태풍이 오늘 밤 제주에 고비를 안겨준다네요.
큰 피해없이 지나가야 할텐데 .....



예초하던 날! 보물 발견! 꿩이 둥지를 틀었네요 ㅎㅎ


농장 예초를 갔어요~ 꿩 이 알을 낳았네요~ 예들은 정말 꿩대가리?ㅋㅋ 여기에 아가들을 낳으면 어떡하라구!! 분명 뱀 이 노릴텐데~ㅠㅠ 반가워서 흐믓하면서 또 한 걱정거리 생겼네요~ 무사히 아가들이 깨어나야 하는데... 제주방언으로 꿩알을 꿩독새기라 한답니다^^ 그냥 달걀은 독새기ㅎ



푸시울이 알려드리는 맛있는 귤 고르기


추워지면 귤이 제철이라 많이들 드시는데요. 사보면 너무 시거나 맹맹하거나 맛이 없어 그냥 놔둬버린 적 많으시죠? 고를때 부터 깐깐하게 현명한 귤 고르기를 살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