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벌나무란?

벌나무란 해발고도 600m이상인 고지대의 습기찬 골짜기나 계곡가에 드물게 자라는 교목으로, 산청목(민간에서는 나무줄기가 푸르다고해서 붙여진 이름) 이라고도 한다.

■ 벌나무의 모습

높이는 10~15m이며, 나뭇가지가 벌집 모양이어서 벌나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잎은 넓고, 어린 줄기는 연한 녹색이며

줄기가 매우 연하여 잘 부러지며 껍질이 두껍고 재질은 희고 가볍다.

연한 황록색 꽃이 피며, 열매는 시과(翅果)로 털이 없고 9∼10월에 익는다.

■ 노나무와의 비교





위 사진은 노나무입니다.

벌나무 잎보다 작고 광채가 나며 줄기는 조금 짧다. 나뭇결은 매우 부드러우며, 나무껍질이 노나무의 껍질과 같다.

희귀하여 구하기 어려운 벌나무 대신 노나무를 써도 비슷한 효능이 있으나, 노나무를 쓸 때는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독성이 전혀 없는 벌나무 를 먹는것이 더욱더 안전하다.


■ 벌나무 심는 시기.

벌나무 묘목은 가을에 심는 것이 가장 좋다.

가을에는 영양분을 필요로하는 잎이 없기 때문이다.


영양분을 공급해줘야 하는 잎이 다 떨어졌기 때문에 뿌리나 줄기가 튼튼 해질 수 밖에 없다

■ 벌나무의 일반성분 함량

(줄기기준)

탄수화물이 58.4%로 가장 많았고, 수분이 27.5%, 조단백질 8.7%, 조지방 3.8%, 조회분 1.6%의 순으로 나타났다.

※무기질 함량

(줄기기준)

주요 무기성분은 칼륨 302.4mg%, 칼슘이 116.0mg%로 가장 많이 함유 되어 있으며 마그네슘 57.84mg%, 나트륨 24.84mg%, 망간 9.54mg%, 철 4.44mg%, 아연 1.64mg%, 인 0.84mg%, 구리 0.24mg%가 들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폴리페놀 ( salidroside 포함 )

하이드록기를 2개 이상 갖고 있는 물질로, 녹차에 들어 있는 카테킨류가 대표적인 폴리페놀화합물




■ 좋은 벌나무 고르는 방법

1. 잔가지와 굵은가지가 적절히 섞여 있는것.

2. 껍질의 색이 진한 녹색을 많이 띄고 있는것.

3. 대패밥처럼 얇게 슬라이스 한것은 좋지 않음.

(약성은 대부분 껍질에 있습니다.)

4. 껍질의 색이 회색이거나 매끈하지 않은것은 좋지않음.

5. 건조하지 않은 상태에서 판매되는 것은 부패할 가능성이 있음.

6. 가장좋은 상품은 손가락 두 개정도의 굵기에 진한 녹색의 껍질이며 바짝 건조한 가지가 가장 약성이 뛰어나며 그늘에서 말린 잎도 약성이 좋습니다.





겨울철 벌나무농장의 벌나무들... 좀 춥겠죠 ㅎㅎ


벌나무 가지와 라이터 크기 비교 그렇게 굵지는 않치요..

저의 벌나무 농장에서는 직접재배에서부터 관리해온 벌나무를 15시간 이상 정성껏 다리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언제나 상관없이 물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