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홍삼 바로알기 2/홍삼의 원산지 식별방법


삼을 비교해 보면 확연히 차이가 나는 부분이 있습니다. 사진만 보아도 국내산은 다리가 확실하고 건실하며 머리가 짧고 굵으며 색깔이 갈색으로 분명합니다.



인삼,홍삼 바로알기 3/홍삼(압축) 원산지 식별 방법


삼을 압착하여도 국내삼은 뿌리가 잘 보이고 대부분 캔으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인삼의 냄새가 살아있구요. 그러나, 중국산은 모양만 보아도 오래 된 것 같은 것이 확연해 보입니다.



인삼,홍삼 바로알기 4/태극삼 중미 원산지 식별 방법


국내산은 크기가 고르고 절단품이 없어 가공이 섬세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중국산은 크기가 뒤섞여 있고, 절단품이 있어 구분이 용이합니다.



인삼,홍삼 바로알기 5/장뇌삼 원산지 식별 방법


뿌리에 흙이 묻어 있어 싱싱해 보이고, 모양이 잘 발달되어 있고 몸통이 짧고 굵은 것이 국내산입니다. 중국산은 몸통이 길고 쭉 뻗어 있으며 흙이 없고 깨끗한 편입니다.



인삼,홍삼 바로알기 6/수삼 원산지 식별 방법


머리만 비교해 보아도 국내산은 발육이 튼튼하고 짧습니다. 이에 반해 중국산은 비약하고 긴편입니다. 또, 수염뿌리가 단정치 못하고 많이 붙어 있는 편입니다.



인삼,홍삼 바로알기 7/생건삼 원산지 식별 방법


국내산은 쭈글쭈글한 골이 얕고, 머리가 대부분 붙어 있습니다. 중국산은 머리가 떨어진 것이 많고 주름의 골이 깊습니다.



인삼,홍삼 바로알기 8/백삼 원산지 식별 방법


색깔이 담황색이고, 크기에 비해 무거우며 대부분 4년근인 것이 국내산입니다. 중국산은 머리가 길고 가늘며 머리가 떨어진 것이 많고 가볍습니다.



인삼,홍삼 바로알기 9/풍기 인삼 유래


삼국사기에 의하면 서기 734년, 신라 성덕왕 33년에 당나라 현제에게 하정사를 보내어 산삼 200근을 선물하였다는 기록이 있어 신라시대때 벌써 소백산을 중심으로 한 풍기지역에서 산삼이 많이 자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삼,홍삼 바로알기 10/인삼 문헌적 역사


원래 인삼은 예로부터 귀족들의 전유물로 대부분의 양은 왕실이나 중국조정에 공물로 바쳐질 정도로 그 존재가 귀했습니다. 특히 인삼산지이던 풍기 지방 또한 나라에서 자생하던 나삼(신라삼)은 당나라의 가장 인기있던 삼이기에 원나라와 청, 명나라에 까지 그 유명세가 이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