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농장체험하기

농장체험하기

자연과 농사를 직접 체험하실 수 있는 생생 농장체험!

게시판 상세
제목 보약 토종닭요리 맛보러 오세요-백자토종닭농장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3-01-04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219







덥다. 몸이 착 가라앉은 듯 활력이 없다. 이럴 때는 목덜미로 흐르는 굵은 땀을 닦아가며 뜨끈뜨끈한 탕 한 그릇에 밥을 말아 청방배추김치를 얹어 한입 가득 먹고 나면 힘이 솟을 텐데. 어디 마땅한 집 없을까? 있다. 육질 좋은 토종닭 살로 끓인 육개장과 장작불 가마솥에 3시간 익힌 진국 추어탕 한 그릇이면 더위도, 무기력도 사라진다.

◇ 토종닭개장

수성구 범어 2동 킹덤 오피스텔 뒤편 토종닭개장 전문집 ‘백자'. 청송군 현서면 농장에서 자연 방목한 토종닭을 사용해 닭개장을 끓인다. 산비탈 나무를 홰로 삼아 운동량이 많게 키워진 토종닭은 8,9개월 자라면 무게가 1kg~1.2kg가 된다. 체구는 일반육계보다 작지만 대신 육질이 단단하고 맛이 담백한 것이 특징.
이런 토종닭을 청송달기약수에 삶아 고기를 발라낸다. 삶아낸 약수는 육수로 쓴다. 여기에 고추, 마늘 등 양념과 삶은 고사리, 청방배추, 토란, 대파를 집 된장으로 무친 다음 발라낸 닭고기와 함께 삶아낸 육수에 넣어 한소끔 더 끓여낸다.
한 술 뜬 첫 국물 맛은 칼칼해 구미를 당기게 한다. 이어 푹 익은 야채사이로 씹히는 육질은 구수한 맛을 낸다. 닭고기 특유의 냄새도 없다.
주인 이창희씨는 “개업한 지 채 3개월도 안되지만 우리 집 닭개장을 드신 분들은 다시 찾는 분들이 많다”며 “일반육계로 끓인 퍽퍽한 고기맛과는 다르다”고 말했다. 이씨의 남편이 직접 토종닭농장을 경영, 이집에서 쓰는 닭을 공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밥맛이 없을 때는 밥 대신 국수사리를 시켜 닭개장에 말아 먹어도 별미다. 닭개장 외 토종닭에 동충하초와 찹쌀, 한약재 등 24가지를 넣고 끓인 동충하초약닭과 토종옻닭도 있다.


◇ 토종닭칼국수

자연방사하여 기른 재래토종닭 을 황기, 당귀, 오가피, 대추, 마늘등 한방재료와 함께 푹 고아낸 육수에 칼국수를 삶고 닭고기와 애호박으로 고명으로 얹은후 한식간장 양념장을 얹어서 먹는 옛날 고향의 참 맛 토종닭칼국수 입니다.
전국 칼국수집 상호중에는 명동칼국수란 명칭이 가장 많다고합니다.
이 명동칼국수가 닭 칼국수의 원조격이며, 그 이름이 널리 알려지면서 멸치다시 칼국수나 바지락 칼국수를 하면서 명동칼국수로 상호를 내거는 식당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요즘은 닭칼국수 식당이 흔치는 않은편이며, 이는 닭칼국수의 구수한 맛을내는 재래토종닭을 그만큼 구하기 어려운 탓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요즘은 보통 산란계 노계로 육수를 내고 수입계 육계로 고명을 얹는 닭칼국수가 일반적이며 구수한맛도 있지만 수입계닭 특유의 느끼한 뒷맛이 남게됩니다.

저희 식당에서는 직영 농장의 건강한 순수 재래토종닭을 주 재료로 "그 옛날 고향의 참맛"토종닭 칼국수를 재현 하고자 합니다.






 
첨부파일 백자토종닭농장.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장바구니 0

맨위로